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소아과학회

전체메뉴 보기


알레르기/호흡기

질환상식

질환상식

게시판 검색

[알레르기/호흡기] 천식
천식은 기관지에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따라서, 특정 유발 원인에 노출되었을 때 갑자기 기관지가 심하게 좁아져 기침, 천명(쌕쌕거림),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등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천식환자의 기관지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인 염증이 있으며, 염증이 심해지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반복되는 경우에는 기도의 구조적인 변화와 섬유화가 진행되어 영구적으로 폐기능이 떨어질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정기적인 검사와 추적 관찰이 필요하며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식을 의심하는 경우는 천식의 전형적인 증상인 호흡곤란, 천명, 기침, 가습 답답함이 두가지 이상 동시에 발생하거나 감기 등의 바이러스 감염이 있을 때마다 증상이 발생하거나, 감기에 걸리지 않은 경우에도 운동을 할때,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이 되었을 때, 웃음, 매연, 강한 냄새와 자극적인 물질에 노출이 되었을 때,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을 때 천식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천식 진단은 병력청취와 진찰을 통해서 의심하고, 학령기 이후부터는 폐기능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립니다. 학령전기 연령에서는 정확한 진단은 어렵고 천식의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는 확진이 되지 않더라도 치료하게 됩니다. 환자에 따라 또는 검사 기관에 따라 기도의 염증을 평가하기 위해 객담검사와 기도염증검사(호기산화질소)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천식의 진단과 위험요인 평가를 위해 혈액검사 또는 피부반응 검사를 실시하게 되며 그 결과에 따라 각 환자에게 맞는 환경관리 방법과 위험요인 회피 방법을 교육하게 됩니다. 

천식치료는 환경관리 및 위험요인 회피와 함께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은 흡입기를 사용하는 방법과 경구약물 또는 주사제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치료방법은 흡입기나 경구약물을 사용하는데 효과적인 치료와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흡입기를 이용한 치료를 우선적으로 권장하고 있으며, 환자에 따라 순응도를 높이기 위해 경구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만 면역치료를 실시하였으나 최근에는 면역치료의 적응증이 되는 경우 면역치료를 조기에 실시하기도 합니다.   

천식을 잘 관리하고 천식의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천식이 어떤 병인지 잘 이해하고, 환경관리를 통해 원인 물질과 악화 요인을 피해야합니다. 또한, 의사로부터 처방받은 약물을 규칙적으로 정확하게 사용해야 하며 치료약제의 사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증상이 잘 조절된다고 하더라도 재발과 합병증 발생을 막기 위해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림의대 강남성심병원 이용주

자세히 보기
[알레르기/호흡기]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비염은 코점막의 알레르기반응으로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의 네 가지 주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임상적으로는 이 4가지 증상 중에서 2가지 이상이 2주 이상 지속될 때 의심하게 됩니다. 네가지 특징적인 증상 외에도 눈 주변의 가려움, 눈충혈, 두통, 후각 소실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며 합병증으로 부비동염, 결막염, 중이염, 인후염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은 감작 원인에 따라 특정 계절에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일 년 내내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인이 꽃가루가 주 원인인 경우에는 해당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 증상이 발생하게 되고, 집먼지진드기, 실내곰팡이, 애완동물처럼 실내에서 주로 노출이 되는 경우에는 일 년 내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증상의 지속 기간에 따라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증상의 지속 기간이 한달 이내로 짧거나 한달 이상 지속되더라도 증상이 있는 날 보다 없는 날이 많은 경우에는 간헐성 비염, 증상이 있는 기간이 한달 이상 지속되고 증상이 없는 날보다 있는 날이 더 많은 경우에는 지속성 비염으로 구분을 합니다. 중증도는 일상 생활이나 수면에 불편함을 주지 않으면 경증으로 분류하고, 일상 생활이나 수면에 불편함을 주면 중등증-중증으로 구분을 합니다. 

소아는 알레르기비염이 의심되더라도 알레르기비염이 아닌 비율이 성인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 알레르기검사를 실시합니다. 혈액검사 또는 피부반응 검사를 기본적으로 실시하며, 추가적으로 비강유발검사, 콧물도말검사 등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치료는 원인이 되는 물질을 회피하기 위한 환경관리와 생활습관 조절, 그리고 약물치료가 기본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흔히 사용하는 약물은 경구용 항히스타민제, 류코트리엔 조절제, 비강내 스테로이드와 비강내 항히스타민제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약제 선택은 환자의 중증도와 선호도를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약물치료 이외에도 면역치료의 적응증이 되는 경우에는 면역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성공적으로 관리하고 악화를 예방하려면 우선 알레르기 비염이 어떤 병인지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환경관리를 통해 원인물질과 악화요인을 피해야 하며, 의사로부터 처방받은 약물을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림의대 강남성심병원 이용주
자세히 보기
[알레르기/호흡기] 식품알레르기와 아나필락시스
식품알레르기는 특정 식품에 대한 과잉면역반응으로 식품을 먹고 대개는 30분안에, 늦어도 수시간 안에 피부가 가렵고 두드러기가 나는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심한 경우 호흡곤란, 기침, 심한 구토, 혈압저하, 청색증, 의식소실 등의 전신증상을 같이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식품에 의한 아나필락시스(알레르기 쇼크)라고 합니다.

 

 



국내 어린이들에서 식품알레르기의 유병률은 6~7%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품알레르기를 흔하게 일으키는 원인 식품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는데, 최근 국내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소아청소년들에서 흔하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은 계란, 우유, 호두, , 땅콩, , 새우, 메밀, , 아몬드, , 키위 순서입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은 모두 다르므로 흔한 원인이라고 해서 검사없이 무분별하게 식품제한을 해서는 안되며 식품알레르기가 의심스러우면 병원에 내원해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는 알레르기 피부단자시험, 혈액검사(특이 IgE 항체 검사)를 많이 시행하며, 애매한 경우는 병원에서 직접 먹여보고 반응을 관찰하는 경구유발시험을 하기도 합니다.  

 식품알레르기로 진단이 되면 해당 원인식품을 회피하는 것이 치료입니다. 예를 들어 우유알레르기가 확인된 경우에는 우유 뿐 아니라 분유, 치즈, 요거트 등의 유제품, 우유가 들어간 빵이나 영양제 등도 제한해야 합니다. 영아에서는 일반분유대신 우유알레르기 환아용 특수분유(완전가수분해분유)를 먹여야 합니다. 증상이 심한 환자는 우유를 먹던 컵에 따른 다른 음료수를 마시고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식품의 조리나 준비시에도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2004년부터 알레르기유발식품표시제가 시행되고 있으므로 공산품을 사서 먹을 때에는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의 병력이 있는 식품알레르기 환자는 응급시 사용할 수 있는 자가주사용 에피네프린을 처방받고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식품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는 영양불균형과 성장장애가 올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가 있는 식품 대신 먹을 수 있는 대체영양식품을 찾아서 섭취하고 영양상태와 성장에 대해 정기적으로 평가해 주어야 합니다.



한림의대 동탄성심병원 전유훈
자세히 보기
[알레르기/호흡기] 소아 아토피피부염 관리법
아토피피부염은 인구의 10-20%가 앓고 있을 정도로 꽤 흔한 질환이고 어린 나이에 흔합니다. 매우 가렵고 잠을 못 자는 경우가 많고 만성, 반복적이기 때문에 삶의 질을 상당히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아토피피부염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알레르기’와 ‘피부장벽의 이상’, 두 가지가 큰 원인입니다.
알레르기는 한마디로 “과민”하다는 뜻입니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피부가 “과민”합니다. 피부를 과민하게 만드는 원인을 찾아야 하며 이것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검사를 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과민한 원인물질이 밝혀지면 차단을 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알레르기’와 ‘피부장벽의 이상’, 두 가지가 큰 원인입니다.
알레르기는 한마디로 “과민”하다는 뜻입니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피부가 “과민”합니다. 피부를 과민하게 만드는 원인을 찾아야 하며 이것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검사를 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과민한 원인물질이 밝혀지면 차단을 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은 피부의 가장 바깥구조인 각질층, ‘항균지질층’의 기능이상이 있는 병입니다. 외부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기름막이 약하기 때문에 피부 밖에서 균과 먼지, 알레르기 물질들은 자꾸 침투하고 피부 안쪽에서 수분은 계속 빠져나갑니다. 이것을 막으려면 피부에 붙은 나쁜 물질은 목욕으로 제거하고 빠져나가는 수분은 보습제로 자꾸 덮어주어야 합니다. 목욕과 보습을 올바르게 잘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목욕은 미지근한 온도의 물에서 10분 내외로 짧게 하고 뜨거운 물에서 오래하지 않습니다. 목욕할 때 사용하는 클렌져는 약산성~중성의 계면활성제 성분이 약하고 피부기름막 손상을 최소한으로 하는 것으로 사용해서 피부에 자극을 주지 말고 잘 씻어내야 합니다. 목욕 후에는 수건으로 두드리듯이 물기를 닦고 물기가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발라 습기를 유지시킵니다. 보습제는 계절과 피부상태에 따라 선택해서 4-6시간 간격으로 자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방법을 바꾸고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하는 것만으로 가벼운 정도의 아토피피부염은 많은 호전을 보이지만 아토피피부염은 “피부염증”이기 때문에 항염증제(외용스테로이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좋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외용스테로이드는 강도에 따라 7단계로 나뉘며, 신체부위에 따라서 흡수율이 40배이상 차이나기도 하기 때문에 바르는 종류, 양, 방법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갑자기 나빠지고 잘 낫지 않을 때는 피부의 균감염이 되었는지 진찰받고 항생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감염을 예방하려면 긁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올바른 목욕과 보습, 항염증치료로 해결되지 않는 가려움증은 먹는 약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한림의대 동탄성심병원 전유훈
자세히 보기
  • 이전 10 개 페이지를 불러들입니다.
  • 이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 1
  • 다음 10 개 페이지를 불러들입니다.
  • 다음 10 개 페이지를 불러들입니다.

[06732]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19 서초월드오피스텔 1606호
  • TEL : 02-3473-7305
  • FAX : 02-3473-7307
  • E-mail : pediatrics@pediatrics.or.kr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사업자등록번호 : 214-82-60210 대표자 : 김지홍

Copyright ©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