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소아과학회

전체메뉴 보기


인사말

학회소개

학회소개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세요? 회장을 맡게 된 아주의대 배기수 교수입니다.

창립 76년의 역사를 가진 우리나라 최고 영예로운 학회의 회장으로 선출해주신 이사장님과 선출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열심히 노력하여 성과로써 보답을 드리려 합니다.

저는 1983년 공중의사로 무의촌근무를 시작하며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고, 풀어야 할 여러 가지 보건의료 문제들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수십 년간 거제도 애광원, 굿네이버스, 지방의료원연합회, 의료봉사단체 등을 통해 시설생활자의 건강증진, 머릿니 구제사업, 아동학대 예방사업, 행복치과사업, 심폐소생술보급, 개발도상국 의료지원 등 다양한 국내외 활동을 펼쳐오면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도움을 주려는 사람 사이를 연결할 튼튼한 다리가 없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입체적 사회협력구조 마련이 절실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소아과의료는 출산절벽으로 존폐의 위기에 처했습니다. 소아과전공 지원자가 없이 20년간 지속된다면 우리나라 소아의료 기능은 결여되고, 어렵지 않은 질병으로도 아이들이 사망하는 일이 벌어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들은 해결을 위해 남에게 기대기보다는 스스로 헤져나가야 합니다. 남을 돕는 일이 가장 현명하게 나를 돕는 방법이라 믿습니다. 6.25전쟁 폐허에서 우방국의 도움으로 반세기만에 세계 최고 수준에 오른 우리 대한민국 의료는 이웃국가를 도와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에 우리들의 경험과 비전을 개발도상국에 헌신적으로 나눔으로써 소아과 의사의 업무 영역을 확장하고, 보람과 매력이 큰 전공분야로서 소아청소년과가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합니다.

우리들의 성실한 노력은 확실한 의료 성과로 이어지게 되고, UN이 2030년까지 달성하고자하는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주춧돌 역할을 하게 되어, 국가 리더십 제고는 물론 대한민국 의사의 역할이 재조명되는 ‘K-Medical’이라는 글로벌 브랜드 탄생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확신을 하면서, 이에 대한 꿈과 즐거움을 미리 여러분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2021년 11월
제 61대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회장 배기수 배상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존경하는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 18대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이사장 연세의대 소아과학교실 김지홍입니다.

먼저 의료환경 변화와 급격한 소아청소년과의 위기상황에서도 의연하게 인내하며, 소임을 다하고 계시는 모든 회원께 머리 숙여 경의를 표하며, 여러분의 잠재력과 화합의 저력을 믿고 흔들리지 않는 미래를 준비하여, 소아과학을 선택하려는 젊은 의사들에게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로서 확실한 미래 비젼과 희망의 소명을 전달하려고 합니다.

학회에서는 3년 전부터 극저출산과 의료환경 변화를 대비하여 '소아청소년건강증진프로젝트'를 발표하고 학회와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역할의 패러다임 변화를 준비하여왔으며, 현재에는 급속한 변화 위기에 대응하여 '소아청소년과 위기 탈출 전략'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학회와 소아청소년과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갖추어야 할 가장 큰 근본적인 바탕은 ‘국민의 신뢰와 학문적 권위'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이 두 가지 학회 본연의 사명을 잊지 않고 학회가 교육, 학술증진 및 정책 수립에 적극적인 리더가 돨 수 있도록 이끌겠습니다.

1. 소아청소년과 위기 탈출과 진료인프라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3차 수련병원의 전문의 중심진료 수립으로 진료 인프라를 안정화하고 1차 진료 전문의 역할 변화와 진료수가 정상화를 추진하여 어떠한 환경 변화에서도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안심하고 최고의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는 안정적인 진료 전달체계를 완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 소아과청소년과 전문의 회원 역량증진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3년제 수련이 2022년 신입 전공의부터 적용됨에 따라 1차 진료를 위한 역량 중심의 전공의 교육 혁신과 관리,중재 중심의 일반전문의 재교육을 강화하여 상담,교육 수가 신설과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3. 학회의 교육 및 학문적 귄위 향상에 앞장서겠습니다.
분과학회와 협력하여 분과전문의 진료와 연구능력 고도화를 추진하며, 현재 진행 중인 학술지 국제인증을 달성하고, 대중을 위한 보건 교육 강화와 함께 건강정보 전달자로서 최고의 신뢰도와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4.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사회기여 참여를 추진하겠습니다.
아동학대 방지,보호와 저출산탈출정책 입안,개선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참여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중증질환 및 장애아에 대한 국가적 지원 향상에 앞장서겠습니다.

여러 회원님들의 기대와 희망을 받들어 신임 회장님, 상임이사진과 함께 회원님의 소중한 능력이 마음껏 발휘될 수 있는 밝은 미래를 향해 최선을 다해 길을 닦고 지원하겠습니다. 새로 출범한 제 18대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집행진을 믿어주시고, 한목소리로 힘을 더하여주시고, 함께 이끌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1년 11월
제 18대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이사장 김지홍 올림


[06732]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19 서초월드오피스텔 1606호
  • TEL : 02-3473-7305
  • FAX : 02-3473-7307
  • E-mail : pediatrics@pediatrics.or.kr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사업자등록번호 : 214-82-60210 대표자 : 김지홍

Copyright ©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