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소아과학회

전체메뉴 보기


인사말

학회소개

학회소개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존경하는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0 학회년도의 회장을 맡게 된 가톨릭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서병규 입니다.

먼저 70여년의 전통과 역사를 지켜온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의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모든 회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며 한편으로는 그 책임감으로 어깨가 무거워집니다. 돌이켜보면 여러 어려움이 있었던 긴 역사 속에서 그 동안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가 지금처럼 성장 발전 할 수 있었던 것은 많은 선배님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희생, 그리고 동료 회원 여러분들의 열정과 사랑이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이 기회에 모든 선배님들과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회원님들의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회원님들께서도 잘 아시겠지만, 본 학회의 목적은 소아청소년과의 학술연구 및 소아청소년 보건의 향상과 회원의 친목과 권익을 도모함에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학회의 제반 업무를 총괄하는 이사장님, 그리고 상임이사님들과 함께 협의하며, 각 지회와 일반회원님들의 의견도 항상 귀담아 들으면서 우리 학회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학회의 학술연구 발전과 전문성 교육, 많은 분과학회와 긴밀한 협조, 국제적 학술 교류 뿐 아니라 대외적인 활동, 국가적 정책 제안 등에도 학회 임원진들과 함께 적극 의논하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에게는 많은 어려움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국가의 존망이 걸린 저출산 문제와 소아 인구의 감소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며, 상대적으로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은 더욱 확대되고 있어, 평소 조용히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해 애쓰시는 많은 회원님들의 마음을 무겁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우리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회원님들은 각자가 다양한 직장에 근무하고 있으며 서로 이해관계도 다를 수 있습니다. 서로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학회와 회원 모두가 화합 단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존하는 여러 문제들은 바로 해결될 수는 없으나 회원 모두가 참여의식을 가지고 한 뜻으로 단결한다면 보다 빠른 시간 내 좋은 개선 효과가 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모든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화합을 위한 지혜를 같이 나누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학술대회의 소식도 전하겠습니다. 지난 10월 24일 제 69차 추계학회가 서울에서 성공적으로 열렸습니다. 특히 특별기획으로 ‘저출산탈출 및 소아청소년 생애주기 건강 증진 포럼’이 개최되었고 저출산 탈출 정책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함께 노력하고 있음을 널리 알렸습니다. 또 ‘소아청소년 건강 증진 3개년 프로젝트’도 발표되어 앞으로의 큰 기대와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내년 제70차 춘계학술대회는 2020년 4월 24일 청주에서, 최근 관심이 많은 ‘소아청소년의 영양 불균형과 대사질환’ 주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회원님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의 회장직을 맡겨주신 회원님들께 감사드리며 회원 여러분들의 따뜻한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회장 서병규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존경하는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회원 여러분!

급변하는 의료 환경과 초저출생 국가라는 용어가 낯설지 않은 어려운 상황에서 소아청소년들의 건강 지킴이로써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노력해 주시는 모든 회원 여러분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학회는 지금까지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여러 선배님들과 동료 회원 여러분들의 노고로 눈부신 발전을 하였습니다만 이제는 좀 더 다른 scope을 가지고 진료, 교육, 연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무를 수행해야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작년 11월부터 새롭게 구성된 제 17대 집행진은 변화된 요구에 부응하고 학회발전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준비하여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먼저 특별위원회로써 신손문 교수님을 위원장으로 모시고 미래발전특별위원회를 구성하였고, 제 69차 춘계학술대회의 주제이기도 했던 위해환경으로부터 소아청소년의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학회차원의 연구와 활동의 중심이 될 환경보건연구회를 구성하여 고려의대 정지태 교수님을 위원장으로 모시고 활동을 개시하였습니다. 소아청소년과학의 근간인 성장과 발달을 위해 발달위원회를 구성하여 카톨릭의대 김영훈 교수님을 위원장으로 모셔서 이미 발달위원회 워크숍을 시행한 바 있습니다.

또한 그 동안 소아청소년과라는 진료과목명이 사회적으로 정착되면서, 학회명과 진료과목명의 불일치로 인한 혼선이 발생하였고, 학회와 진료과목명을 일치시키자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평의원님들을 대상으로 투표를 실시하고 대한의학회 인증을 거쳐 한글 공식명칭을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로 변경하고 제 69차 춘계학술대회에서 선언식을 가졌습니다. 더불어 홈페이지를 개편하는 등 학회가 해야 할 학술활동, 교육, 연구, 행정뿐만 아니라 사회적 활동까지 아우른 많은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나하나 시스템을 만들고 다듬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학회의 발전이 곧 회원의 위상을 높이는 길이라는 믿음으로 추진하는 여러 사업들과 신임 집행진의 노력을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지켜봐주시고 함께 동참해 주시기를 회원 여러분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4월
제 17대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이사장 은백린


[06732]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19 서초월드오피스텔 1606호
  • TEL : 02-3473-7305
  • FAX : 02-3473-7307
  • E-mail : pediatrics@pediatrics.or.kr

Copyright ©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