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소아과학회

전체메뉴 보기


영양

육아정보

육아정보

게시판 검색

식품알레르기란?

식품알레르기는 식품 단백질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특정 식품 섭취 후 즉시(수분에서 수십 분)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일반적인 피부 증상부터 위장관, 심혈관, 호흡기 증상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의심되는 증상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경우 소아과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식품알레르기 증상


피부증상

- 두드러기

- 피부 소양증(간지러움)

- 부종

호흡기 증상

- 재채기

- 쌕쌕거림

- 목구멍이 조여 드는 느낌

위장관 증상

- 오심

- 구토

- 설사

심혈관계 증상

- 창백

- 어지러움

- 의식소실


아나필락시스는 생명을 위협하는 중증 식품알레르기로, 즉각적인 치료를 요하는 소아 응급질환입이다.

증상이 비슷하지만 식품알레르기가 아닌 경우

식중독: 오염된 식품의 세균 또는 독소 때문에 발생하며, 식품으로 인해 구역과 설사가 발생하는 점은 같지만, 식품알레르기와 달리 증상 발생까지 적어도 수시간이 필요합니다.

약물: 어린 소아가 카페인이 들어간 식품을 섭취 했을 때 안절부절하거나, 과흥분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피부 자극: 오렌지 쥬스, 토마토와 같은 산성 식품 섭취 후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설사: 과일 주스나 기타 당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유당 불내성: 우유의 유당 성분에 대한 소화 장애로 복통, 설사, 복부 팽만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국 소아에서 흔한 식품알레르기 원인


우유


난백(계란 흰자)


밀가루


호두를 포함한 견과류


땅콩


메밀


새우를 포함한 갑각류


한국 소아 아나필락시스 (중증 식품알레르기)의 흔한 원인


우유


난백(계란 흰자)


밀가루


호두


땅콩


메밀



계란, 우유, 밀가루 알레르기의 80-90%5세경 자연 호전되며, 견과류와 갑각류 알레르기는 약 20% 미만에서만 자연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개개인에 따라 다르며, 현재까지 정확한 예측 방법은 없습니다.


 

 

 

 

자세히 보기
이유식의 시작 – 음료를 줘도 될까요?



아기에게 주스를 줄까요?

아기는 주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12 개월 미만의 아기에게는 주스를 주어서는 안됩니다. 12 개월 이후 (3 세까지)에는 하루에 100 %의 과일 주스 120mL를 주는데, 컵이 아니라 병에 담아서 주십시오. 주스는 모유 또는 분유를 포함한 다른 영양가 있는 음식에 대한 식욕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너무 많은 주스는 기저귀 발진, 설사 또는 과도한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도록 하십시오

 

아기가 물이 필요할까요?

건강한 아기는 여분의 물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모유 또는 분유가 필요한 모든 수분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유식을 시작하면 소량의 물이 아기에게 필요할 수 있고, 특히 매우 더운 날씨에는 아기에게 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이유식의 시작 – 이유식을 시작하면 아기에게 어떤 변화가 생기나요?

아기가 이유식을 먹기 시작하면 대변이 더욱 단단해지고 다양한 색으로 변합니다. 첨가 된 설탕과 지방 때문에 훨씬 더 강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완두콩과 다른 녹색 채소는 변을 진한 녹색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아기의 식사가 힘들지 않으면 대변에 소화되지 않은 음식 조각, 특히 완두콩이나 옥수수의 조각, 토마토 또는 다른 채소의 껍질이 들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정상입니다. 아기의 소화 시스템은 아직 미숙하고 새로운 음식을 완전히 처리하기에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대변이 매우 묽거나 점액이 가득 찬 경우, 소화관에 염증이 생겼을 수 있으므로, 이 경우 이유식 양을 줄이고 천천히 다시 하십시오. 대변이 많이 묽거나 점액이 가득 찬 경우에는 아기의 담당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의하여 원인을 찾으십시오.


 

자세히 보기
이유식의 시작 – 언제 핑거푸드를 줄 수 있습니까?

아기가 앉아서 손이나 다른 물건을 입에 가지고 가면, 핑거푸드를 줄 수 있습니다. 질식의 위험에 대비하여, 아기에게 부드럽고, 삼키기 쉽고, 작은 조각의 핑거푸드를 주십시오. 몇 가지 예로는 작은 바나나 조각, 스크램블 에그, 잘 익힌 파스타, 잘게 잘린 닭고기, 잘게 잘린 감자 또는 완두콩 등이 있습니다. 성인 및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가공 식품에는 종종 더 많은 소금과 기타 방부제가 들어 있기 때문에 제한합니다.

아기에게 신선한 음식을 주고 싶다면 블렌더 또는 푸드 프로세서를 사용하거나 포크로 부드러운 음식을 으깨십시오. 모든 신선한 음식은 소금이나 양념을 첨가하지 않고 조리해야 합니다. 으깬 바나나를 먹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다른 과일과 채소는 부드러울 때까지 조리해야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음식은 냉장 보관하고, 아기에게 먹이기 전에 상하지 않았는지 확인하십시오.

참고 : 아이가 몇 개월이던, 이유식으로 씹어야 하는 음식이나 질식의 위험이 있는 음식을 주지 마십시오.

) 견과류와 씨앗, 고기 또는 치즈 덩어리, 포도, 팝콘, 땅콩 버터 덩어리, 생 야채, 과일 덩어리, 단단하고 끈적한 사탕 등.


 

자세히 보기
이유식의 시작 – 언제 다른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까?

아기가 한 가지 이유식을 먹는 것을 배우고 난 후 다른 이유식을 제공하십시오. 아기에게 한 번에 하나씩 새로운 음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육류와 채소는 과일이나 곡류보다 더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유식을 시작한 후 몇 개월 이내에 아기의 일일 식단에 모유 또는 분유, 고기, 시리얼, 야채, 과일, 달걀, 그리고 생선과 같은 다양한 음식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계란, 유제품, , 땅콩 또는 생선과 같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을 4 개월에서 6 개월 이상 지난 뒤 먹여야 음식 알레르기를 예방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다만, 아기가 설사, 발진 또는 구토와 같은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면 아기의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자세히 보기
이유식의 시작 – 아기에게 어떤 음식을 주어야 합니까?

대부분의 아기에게는 첫 번째 이유식이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만, 전통적으로, 단일 곡물 이유식이 먼저 줍니다. 그러나 이것이 아기에게 어떤 이점이 있다는 의학적 증거는 없습니다. 과일과 채소 중에서는 많은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과일보다 먼저 채소로 시작하는 것이 권하지만, 과일이 먼저 준다고 아기가 채소를 싫어하게 된다는 의학적 증거는 없습니다.

아기가 대부분 모유 수유를 했다면, 4 ~ 6 개월에 아기에게 필요한 철분과 아연이 들어있는 육류로 만든 이유식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담당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자세히 보기
이유식의 시작 - 아기에게 이유식을 어떻게 먹일까요?

처음에는 반 스푼 이하로 시작하면서 아기에게 말을 걸어 보십시오. (“맛있겠다!”) 아기는 처음에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를 수 있습니다. 아기는 혼란스러워 보일 수도 있고, 코를 주름지게 하거나, 이유식을 입 안쪽으로 굴리거나, 완전히 거부 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으로 이유식을 먹이는 더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아기에게 약간의 모유, 분유 또는 둘 모두를 먼저 주고, 그 다음 아주 작은 반 숟가락 정도의 이유식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모유 또는 분유로 마무리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아기가 배가 고프더라도 실망하지 않게 됩니다.

이유식이 아기의 얼굴, , 턱받이에 묻어 있어도 놀라지 마시고, 점차적으로 음식의 양을 늘리십시오. 처음에는 찻 숟가락 한두 스푼 정도로 시작해서, 아기가 이유식을 삼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아기에게 먹일 때 울거나 거부하면 먹이지 마시고, 다시 시도해 보는데, 그 전에 한 번만 모유 수유 또는 젖병수유로 돌아가십시오.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은 점진적인 과정입니다. 처음에 아기는 여전히 모유나 분유로부터 대부분의 영양을 섭취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아기들마다 각각 다르므로 이유식을 시작할 준비가 다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아기가 질식 할 수 있으므로 이유식을 젖병에 넣지 마십시오. 그러나 아기가 역류가 있는 경우 젖병에 이유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양을 너무 많이 늘리면 아기의 체중이 갑자기 많이 늘 수 있습니다. 아기의 담당 소아청소년과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십시오.

자세히 보기
이유식의 시작 - 언제 아기가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습니까?

이유식 시작 시기는 아이의 발달 속도에 달려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1) 머리를 들 수 있습니까? 아기는 높은 의자, 수유 시트 또는 머리조절이 잘 되는 유아용 의자에 앉을 수 있어야 합니다.

2) 음식을 먹을 때 입을 벌리고 있습니까? 아기는 먹는 것을 보고, 음식에 손을 뻗치고, 먹기를 간절히 원한다면 준비가 되어 있는 것 입니다..

3) 음식을 숟가락에서 목구멍으로 옮길 수 있습니까? 미음을 숟가락으로 주면 아기는 입에서 밀어 내고, 턱에 흘리기도 할 것 입니다. 입에 넣고 삼킬 능력이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건 정상입니다. 아기는 전에 모유나 분유보다 더 걸쭉한 것을 먹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며, 차차 익숙해질 것 입니다. 처음 몇 번 묽게 줘 보십시오. 그런 다음 점진적으로 묽기를 진하게 해 보십시오.  1 ~ 2주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겁니다.

4) 아기가 충분히 성장했는가요? 일반적으로 아기의 체중이 출생 체중의 두 배 이상 (일반적으로 약 4 개월, 6kg)이면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모유 혹은 분유수유가 생후 6개월까지는 아기의 유일한 영양 공급원이 되도록 하십시오. 이유식이 시작되어도, 적어도 12 개월까지 모유 혹은 분유수유를 계속하십시오. 엄마와 아기가 원하는 경우 12 개월 후에도 수유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생후 1 년 동안 비타민 D 및 철분 보충제복용에 대해서는 아기의 담당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자세히 보기
실용적인 젖병 수유 요령

젖병 수유는 따뜻하고 사랑스런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를 가까이에서 껴안고, 시선을 응시하며, 속삭이듯 이야기하세요. 젖병을 기대어 세우지 말고 아기가 혼자 먹도록 두지 마십시오. 먹는 동안 유대감을 놓칠 수 있고, 질식하거나 병이 빠져 나올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이염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아기의 입에 젖병을 기대어 놓는 것은 위험 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아기들은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분유 (혹은 모유)를 먹기도 하지만, 대부분 실온으로 데워진 우유를 선호합니다. 젖병은 뜨거운 물을 받은 그릇에 몇 분 동안 넣어 따뜻하게 데울 수 있습니다. 우유를 손목에 몇 방울을 뿌려보십시오. 미지근한 느낌이어야 합니다. 너무 뜨거우면 잠시 기다렸다가 다시 테스트하십시오.


주의사항 10가지

1) 전자 레인지에서 분유 또는 모유를 데우지 마십시오. 병 자체는 시원할 수 있어도 액체 자체가 너무 뜨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레인지는 고르지 않게 가열되기 때문에, 손목에 몇 방울 뿌려서 괜찮다고 판단해도 데워진 분유나 모유로 화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너무 많이 데워지면 모유의 구성성분이 바뀔 수 있습니다.

2) 젖꼭지 구멍이 올바른 크기인지 확인하십시오. 아기가 헐떡거리거나 꿀꺽거리는 듯이 보이면 젖꼭지 구멍이 너무 큰 이유 때문일 수도 있고, 빠는 것이 힘들어 보이면 구멍이 너무 작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젖꼭지를 통한 우유 흐름이 적절한 지 테스트하십시오.

3) 아기가 선호하는 다양한 젖꼭지 모양을 사용해 보십시오.

4) 아기가 공기를 빨아 들이지 않도록 젖병을 기울이십시오.

5) 아기가 수유하고 나서 트림을 시켜주세요.

6) 남편에게 아기의 수유를 도와달라고 (심야수유 포함) 격려하십시오. 이것은 당신에게 여분의 휴식을 제공 할뿐만 아니라 아빠와 아기와의 유대감을 증진시킵니다.

7) 특히 아기가 치아가 나오기 시작하면 젖병을 물고 아기가 잠들지 않도록 하십시오. 아기의 입에 모아진 우유는젖병수유충치로 알려진 심각한 충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8) 수유를 하고 난 후 아기를 눕히기 전에 잇몸에서 우유 잔유물을 부드럽게 닦아냅니다.

9) 아기가 자기 위해 빨아야 할 필요가 있다면 젖병 대신에 고무젖꼭지를 주어야 합니다.

10) 살균을 반복하면 젖꼭지가 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젖병 수유의 기본 원칙

아기가 어느 정도 먹는지를 알 수 있다는 점이 젖병 수유와 모유 수유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젖병 수유의 기본 원칙은 아기마다 다릅니다. 성장 가속기에는 과도하게 먹으려 할 것이고, 그 시기가 지난 뒤에는 잠시 동안 식욕이 떨어 질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은 아기에게 맞추면 됩니다. 어느 정도를 먹어야 하는지, 언제 그만 먹여야 하는지 아기들이 말해 줄 겁니다. 젖병 수유중인 아기를 잘 지켜보고 아기에게 맞추면 됩니다.  

젖병 선택

판매중인 모든 젖병 회사는 과학적 설계를 바탕으로 자사 제품이 월등함을 강조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모든 젖병의 효과는 기본적으로 같으며, 아기가 선호하는 젖병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병 수유양

생후 1개월: 2-3일 동안은 한번에 30-60 mL 정도로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증량해서 3-4시간 마다 60–90 mL로 수유하세요. 아이가 자느라 5시간 이상 공복상태라면 깨워서라도 수유를 해 줘야 합니다.

생후 1개월 이후: 적어도 4시간 간격으로 120 mL 를 수유하게 됩니다. 생후 6개월까지 점진적으로 증량해서 180-240 mL 를 하루 4-5회 수유하게 됩니다. 아기의 체중으로 환산하면 체중 1 kg 당 평균적으로 160 mL를 수유하게 됩니다. 그러나, 수유양은 전적으로 아이마다 다릅니다. 아이가 평균 보다 덜 수유하더라도 잘 자고, 잘 성장한다면 강제로 수유양을 증량할 필요는 없습니다. 영유아 건강 검진을 통해 아이가 건강한지, 잘 자라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생후 4개월 이전 아기가 한번에 240 mL이상, 하루에 1000 mL 수유양에 만족하지 않는 다면, 수유양 보다는 수유를 할 때의 안락함을 요구하는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후 2개월, 체중 5.5 kg 이상부터 야간 수유를 건너 뛸 수 있습니다.

아기가 보내는 신호

배가 고프면 수유를 위한 입술 벌리기, 고개 돌려 젖꼭지 찾기, 손가락 빨기와 같은 신호를 보내며, 배가 부르면 젖병을 입에서 떼어 내거나, 고개를 돌리며, 잠에 들게 됩니다. 아이가 성장하게 되면 만족스러운 수유 이후에는 잠이 드는 대신 당신을 응시함으로서 포만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젖병 수유 방법

왼팔로 아기를 감싸 안고, 반쯤 앉은 자세로 수유를 하여야 합니다. 아이가 젖병 수유중 공기를 먹지 않게 젖병을 바로 세워야 합니다. 바로 눕힌 자세에서의 젖병 수유는 기도 흡인 위험도가 높으며, 유스타키오관을 통해 분유가 흘러 들어가 중이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제로 아기의 입을 벌려 수유하지 말고, 젖꼭지로 뺨을 자극하는 포유 반사(rooting reflex)를 통해 수유해야 합니다.


 

자세히 보기
  • 이전 10 개 페이지를 불러들입니다.
  • 이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 1
  • 다음 10 개 페이지를 불러들입니다.
  • 다음 10 개 페이지를 불러들입니다.

[06732]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19 서초월드오피스텔 1606호
  • TEL : 02-3473-7305
  • FAX : 02-3473-7307
  • E-mail : pediatrics@pediatrics.or.kr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사업자등록번호 : 214-82-60210 대표자 : 김지홍

Copyright ©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All Rights Reserved.